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챗GPT 프롬프트 고급편 A to Z: Beam width, top-p, temperature 활용 소설쓰기

Prompt Engineering

by 애피스트 APPIST 2023. 12. 18. 08:00

본문

반응형

'늑대 우주선'이 승무원들 사이에서 '우주의 파멸의 소용돌이'로 알려진 블랙홀에 접근하자, 불길한 예감과 코믹한 긴장감이 묘하게 뒤섞였다.  레오 스위프트 선장이 미소를 짓고 있다. (하이퍼파라미터 활용 작성법)

 

Tone & Style

전편에서는 하이퍼파라미터의 기본적 개념을 살펴봤다. 초급편에서는 페르소나, 내용, 형식을 입력하는 것만으로도 원하는 소설을 작성할 수 있는 것을 알아봤다. 중급편에서는 특정 작업이나 모델을 구성할 때 조정하는 방법인 하이퍼파라미터의 용례인 Tone, Style의 중요성을 살펴봤다.

Beam width, top-p, temperature

이번 고급편에서는 하이퍼파라미터 세가지, Beam width, top-p, temperature를 활용해 보다 다양한 단어를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 Beam width: (0~10) 빔 서치 알고리즘에서 사용되는 파라미터로, 높을수록 다양한 문장을 생성할 가능성이 향상. 주로 5에서 10 사이 값 사용.
  • top-p: (0~1) 이전 단어들을 바탕으로 생성한 후보 중에서, 누적 확률 분포의 상위 p%에 해당하는 후보만을 선택하는 기법. top-p가 0.9이면 누적 확률 분포의 상위 90%에 해당하는 후보들만을 선택, 값이 낮으면 다음 단어의 예측가능성이 커지는데 반해 높으면 다양한 단어가 도출.
  • temperature: (0~2) 생성 후보 단어들의 확률 분포를 조절하는 파라미터. 낮으면 분포가 평탄해지며, 높으면 뾰족하게 변경. 예를 들어, temperature가 2.0일 때는 낮은 확률의 단어가 선택되지만, temperature가 1 보다 작을때 예측 기준 높은 확률 단어가 먼저 등장

 

소설을 위한 하이퍼파라미터 셋업

1편 내용중 챕터2를 그대로 적용, 위 세가지 하이퍼파라미터만으로 문장이 풍성하도록, 조절을 해보는 것이 이번 편의 미션이다.

Read only Chapter 2 and enrich and elaborate the novel according to the following conditions Do not summarize sentences. Describe the characters in detail.

length: 1024 token
Tone: Humorous
Style: Narrative
Beam width: 10
top-p: 0.9
temperature: 2

 

Spaces odyssey: Lone Wolf

아래는 챗GPT가 생성한 것을 Deep-L로 전환한 것이다.

 

2장: 상황의 중력

'늑대 우주선'이 승무원들 사이에서 '우주의 파멸의 소용돌이'로 알려진 블랙홀에 접근하자, 불길한 예감과 코믹한 긴장감이 묘하게 뒤섞였다. 레오 스위프트 선장은 거친 컬의 갈기와 별들도 매료시킬 만한 미소를 지었다. 먼저 중세 수도사와 미래형 안드로이드를 결합한 디자인의 로봇 수도사 터크 3000(Friar Tuck 3000)가 있었습니다. 금속으로 된 수도복은 은은한 광채를 내며 반짝였고, 세련된 돔 형태의 머리는 우주선 콘솔의 깜빡이는 불빛을 반사했다. 평소에는 차분한 파란색이던 그의 LED 눈동자가 주황색으로 살짝 깜빡이는 것은, 그의 걱정이 커지고 있음을 나타내기도 하고, 합선이 일어난 것일 수도 있다.

지각이 있는 고양이 위스커스가 고양이 특유의 무심한 표정으로 느긋하게 앉아 있었다 (하이퍼파라미터 작성법)

그 옆에는 지각이 있는 고양이 위스커스가 고양이 특유의 무심한 표정으로 느긋하게 앉아 있었다. 다가오는 허공처럼 까만 위스커스의 털은 빛을 반사하기는커녕 흡수하는 것처럼 보였다. 짙은 에메랄드빛 녹색의 눈은 편안한 자세와는 달리 날카롭게 데이터 화면을 스캔했다. 때때로 그는 공중에 떠 있는 홀로그램을 만지작거리며 양자 방정식을 실타래처럼 재배열하기도 했다.

그리고 시인의 영혼을 가진 전직 우주 해적 이지 드레이크가 있었다. 그는 격벽에 기대어 팔짱을 끼고 있었다. 그녀의 보라색 머리카락은 우주선 내부의 무균 상태의 흰색과 극명한 대조를 이뤘다. 녹색과 파란색이 섞인 그녀의 눈은 흥분과 장난기가 뒤섞여 반짝였다. 먼 은하계의 문신들이 그녀의 팔을 휘감아 돌며 피부에 박힌 나노기술 잉크 덕분에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움직였다.

"블랙홀은 우주에도 지저분한 옷장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우주가 우리에게 말하는 방식이다." 레오가 침묵을 깼다. 그는 자신의 농담에 껄껄 웃어댔다. 이윽고 뷰포트로 시선을 돌렸고, 블랙홀이 빛과 어둠의 매혹적인 춤을 추고 있는 곳을 바라보았다.

터크 3000 수사가 우주선의 보호막을 확인하라는 경고음인지 동의인지 알 수 없는 삐 소리를 냈다 (하이퍼파라미터 활용 소설 작성법)

터크 3000 수사가 우주선의 보호막을 확인하라는 경고음인지 동의인지 알 수 없는 삐 소리를 냈다. 그의 로봇 손이 놀라울 정도로 우아하게 컨트롤을 움직였다. 우주선을 감싸고 있는 에너지장이 넘실댔다. 위스커는 하품을 하며 무심한 듯 발톱을 쭉 뻗었다. "만약 우리가 스파게티가 된다면, 너를 탓할 거야, 레오." 야옹거리며 작은 공간에 울려 퍼지는 놀라운 바리톤의 목소리를 냈다.

이지는 껄껄 웃으며 벽을 밀치고 뷰포트에 있는 레오와 합류했다. "우리가 본 것 중 가장 이상하지 않을까요?" 그녀의 목소리는 모험과 동경의 멜로디였다. "우리가 말 그대로 고양이와 개만 있는 행성을 발견했을 때를 기억하죠?" 레오는 웃었고, 그 소리가 기내에 울려 퍼졌습니다. "어떻게 잊을 수 있겠어요? 구름을 입양하려고 했잖아요."

승무원들은 소용돌이치는 블랙홀의 소용돌이를 바라보며 잠시 경쾌함을 공유했다. 광활하고 신비로운 우주를 떠올리게 하는 광경은 두려움과 경외감을 동시에 불러일으켰다. '늑대 우주선'이 가까이 다가오자 상황의 심각성이 그대로 드러났습니다. 우주선은 우주의 힘에 의해 삐걱거리며 몸서리쳤습니다. 레오의 미소는 흔들림이 없었지만 눈빛은 진지했고 앞길을 주시하고 있었습니다.

"좋아, 팀원들." 그가 손뼉을 치며 말했다. "이 우주 괴물이 어떤 비밀을 품고 있는지 보자고. 터크, 방패 계속 들고 있어. 위스커, 중력파를 감시해. 이지, 서사시 발라드 작곡 시작해 역사에 남을 곡이 될 거야."

승무원들은 설렘과 두려움이 뒤섞인 마음으로 미지의 세계와 맞설 준비를 했고, 동료애는 허공의 어둠 속에서 빛이 되어주었다. 그리고 '늑대선'이 심연으로 빠져들 때, 그들은 유머를 방패 삼고 호기심을 길잡이로 삼아 무엇을 발견하든 함께 맞설 것을 알았다.

 

챗GPT 프롬프트 초급편 A to Z, 소설쓰기

프롬프트: 페르소나 내용 형식 초급 수준에서 가장 간단한 방법은 페르소나, 내용, 형식 순으로 입력하는 것이다. ■ 프롬프트 형식: 작가로서 역할(페르소나), '늑대호'가 우주로 나아간다 (내용

appist.tistory.com

 

 

챗GPT 프롬프트 중급편 A to Z, 하이퍼파라미터를 활용 소설 쓰기

프롬프트에서 '하이퍼파라미터(Hyperparameter)'라는 용어는 특정 작업이나 모델을 구성할 때 조정할 수 있는 경우수를 가리킨다. 이러한 하이퍼파라미터는 모델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appist.tistory.com

 

 

챗GPT 프롬프트 고급편 A to Z: Beam width, top-p, temperature 활용 소설쓰기

Tone & Style 전편에서는 하이퍼파라미터의 기본적 개념을 살펴봤다. 초급편에서는 페르소나, 내용, 형식을 입력하는 것만으로도 원하는 소설을 작성할 수 있는 것을 알아봤다. 중급편에서는 특정

appist.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