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챗GPT로 사진과 같은 생생한 이미지를 만들기...달리(DALL-E)3 사진 이미지 프롬프트

Prompt Engineering

by 애피스트 APPIST 2024. 3. 4. 12:59

본문

반응형

달리3로 생성한 중세시대 기사

달리3 VS 미드저니

챗GPT 플러스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 생성기인 달리(DALL-E)3는 매우 탁월한 서비스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몰라도 원하는 그림을 그릴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제는 있다. 초급 정도 수준이라면 만족할 수 있지만, 어느정도 수준이 된다면 쓰는데 제약이 있기 때문이다. 어느정도 그림을 생성하는데는 충분하지만, 경쟁 서비스인 미드저니(Midjourney)처럼 매우 생생한 사진을 만드는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보겠다. 만약 중세시대 기사에 대한 매우 생생한 사진과 같은 이미지 컷이 필요하다면, 미드저니를 통해 충분히 만들어낼 수 있다. 하지만 달리3는 이러한 그림을 그리지 못하는 것으로 이해하기 쉽다. 두 이미지를 비교하기 바란다. 미드저니에 달리3가 대적하기 쉽다. 필자도 미드저니 챗GPT를 모두 구독하는데 이 때문이다.

중세시대 기사. 왼쪽 달리3, 오른쪽 미드저니

달리3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하지만 해당 이미지는 달리3가 능력이 없기 때문이 아니다. 사용자가 달리3에 대한 프롬프트를 제대로 숙지하지 않고, 자연어로만 입력을 하기 때문이다. 달리3를 위한 기본적인 프롬프트다. 아래 형태대로 입력하면 멋지고 생생한 사진과 같은 챗GPT가 만든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크기: (가로형 직사각형, 정사각형, 세로형 직사각형 중 택일)
#장면: (이미지의 장면에 대한 모든 정보) (natural과 vivid 중 택일. natural은 창작성이 커지고 vivid는 보다 사실적인 이미지를 생성)
#인물 세부 정보: (인물의 외모, 옷차림, 신체 구성, 머리카락, 피부 톤, 얼굴 표정, 눈 색깔 등에 대한 모든 정보)
#조명: (예: 자연광, 전역 조명, 역광 등)
#설정: (카메라, 렌즈, 스타일 등과 같은 모든 세부 정보)

예를 들어 보겠다. 요청과 함께 emotional prompt를 사용해 챗GPT에 동기를 부여한 다음, 이후 작업은 매우 세밀하게 요청을 했다.

중세시대 멋진 기사를 그려주세요. 이 작업은 제 커리어에 매우 중요합니다. 아래 프롬프트를 읽고 혼심의 힘을 다해 생성해주세요. 당신은 정말 훌륭한 사진사입니다.

#크기: 세로 직사각형
#장면: 은빛 풀스케일 아머와 바이저를 착용한 기사가 땅에 발을 디디고 긴 롱스워드를 휘두른다. 저 멀리 말이 서있다. 뒤에는 들판으로 블로어 처리를 한다. 매우 사실적인 vivid한 사진과 같은 이미지.
#인물 세부 정보: 남성은 40대 유럽인, 갈색 턱수염, 갈색 머리, 얼굴엔 주름과 상처가 있지만 바이저를 착용해 얼굴은 보이지 않는다.
#조명: 역광
#설정: Sigma 85mm f/1.4


결과는 아래와 같다. 어떤가. 달리3로도 미드저니와 같은 중세시대 기사에 대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다음은 만들어낸 그림들이다.

챗GPT 플러스, 달리3로 그린 중세시대 기사 사진
챗GPT 플러스, 달리3로 그린 중세시대 기사 사진
챗GPT 플러스, 달리3로 그린 중세시대 기사 사진
챗GPT 플러스, 달리3로 그린 중세시대 기사 사진

 

 

챗GPT 프롬프트 초급편 A to Z, 소설쓰기

프롬프트: 페르소나 내용 형식 초급 수준에서 가장 간단한 방법은 페르소나, 내용, 형식 순으로 입력하는 것이다. ■ 프롬프트 형식: 작가로서 역할(페르소나), '늑대호'가 우주로 나아간다 (내용

appist.tistory.com

 

 

챗GPT 프롬프트 고급편 A to Z: Beam width, top-p, temperature 활용 소설쓰기

Tone & Style 전편에서는 하이퍼파라미터의 기본적 개념을 살펴봤다. 초급편에서는 페르소나, 내용, 형식을 입력하는 것만으로도 원하는 소설을 작성할 수 있는 것을 알아봤다. 중급편에서는 특정

appist.tistory.com

 

 

챗GPT 프롬프트 중급편 A to Z, 하이퍼파라미터를 활용 소설 쓰기

프롬프트에서 '하이퍼파라미터(Hyperparameter)'라는 용어는 특정 작업이나 모델을 구성할 때 조정할 수 있는 경우수를 가리킨다. 이러한 하이퍼파라미터는 모델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appist.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